패치노트

[공통] 뮤 아크엔젤 9월 22일(목) 업데이트 노트 안내(수정)

뮤 아크엔젤 11489 2022.09.22 17:33


안녕하세요.

뮤, 그 시작으로부터 <뮤 아크엔젤>입니다.


9월 22일(목) 뮤 아크엔젤 스물일곱번째 업데이트 노트 안내 드립니다.

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


뮤 아크엔젤 9월 22일(목) 업데이트 노트 안내


# 1. 연맹

- 질서와 혼란의 대립 속에서 응집된 연맹의 강력한 힘을 펼쳐라!

- 연맹은 로스트랜드 시즌을 한 개 이상 진행 완료한 서버를 대상으로 매칭 및 시즌 오픈됩니다.

  예) 로스트랜드 투신 시즌을 진행 완료한 칸투르 6서버 오픈

- 연맹은 캐릭터 500레벨 달성 시 오픈되며,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은 로스트랜드 시즌 내 소속된 진영에 따라 연맹 가입 및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 로스트랜드 시즌 종료 시 연맹 시즌도 종료됩니다.

※ 연맹 콘텐츠는 2022년 11월 1일(화)부터 첫 시즌이 오픈 및 진행됩니다.



1-1. 연맹 가입 및 탈퇴

- 로스트랜드 질서 혹은 혼돈 진영 구성원은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에서 연맹을 생성하거나 생성되어 있는 같은 진영 연맹에 가입하여 다양한 연맹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령을 소모하여 연맹을 생성할 수 있으며, 연맹령은 가넷 상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- S등급 길드의 마스터/부마스터는 연맹 생성 시 초기에 연맹 레벨과 자금/인원이 더 높거나 많은 조건으로 연맹을 생성할 수 있으며, 신성 연맹령이 사용됩니다.

- 연맹 구성원은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연맹 로비] > [연맹 정보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시즌 첫 날은 횟수 제한없이 연맹 가입 및 탈퇴가 가능하며, 다음날 05:00부터 연맹 탈퇴 시 12시간 동안 연맹에 가입할 수 없는 쿨타임이 적용됩니다.

- 연맹 인원 수 최대, 연맹 전투력 최대, 연맹 전장 결선전 진행 기간 결선전에 진출한 연맹에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.

- 로스트 템플 콘텐츠 진행 동안에는 가입 및 탈퇴할 수 없습니다.

- 연맹장은 최대 2명의 부연맹장 임명이 가능하여 부연맹장과 함께 연맹 인원 관리, 건물, 휘장 등 연맹의 활동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유지 비용을 3일동안 내지 못하는 경우 연맹이 해산됩니다.

- 연맹 시즌 종료 시 생성된 연맹은 모두 해산됩니다.

- 연맹장 장기 5일 미접속 및 탈퇴 시 부연맹장 중 3일 내 접속기록이 있고 전투력이 높은 부연맹장에게 연맹장이 자동 위임되며, 

  부연맹장이 없는 경우 3일 내 접속기록이 있는 연맹 구성원 중 전투력이 가장 높은 연맹 구성원에게 자동 위임됩니다.



1-2. 연맹 건물

- 연맹 건물은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연맹 로비] > [연맹 건물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건물은 연맹 자금을 소모하여 레벨업할 수 있습니다.

# 연맹 로비 레벨업 시 연맹 가입 가능 최대 인원수와 주간 유지 비용이 증가합니다.

# 마야의 신전 레벨업 시 연맹 최대 전투력 제한 수치가 증가합니다.

# 연맹 상점 레벨업 시 연맹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 종류가 증가합니다.

- 연맹 자금은 다양한 연맹 콘텐츠 참여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자금은 주간 유지 비용을 먼저 저장한 후 남은 연맹 자금으로 건물 레벨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전투력이 최대 전투력 제한 수치를 초과할 경우 연맹 콘텐츠 참여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감소합니다.

- 각 연맹에서 전투력이 가장 높은 2명은 최대 전투력 제한 수치에 포함하지 않습니다.

- 연맹의 최대 전투력은 시즌 중 각 연맹 구성원의 최대 전투력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.

- 연맹 상점에서 연맹 공헌도를 소모하여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공헌도는 로스트 템플, 연맹 전장 등 연맹 콘텐츠 참여로 획득할 수 있으며, 시즌 종료 시 초기화됩니다.



1-2-1. 연맹 기부와 기도

- 연맹 기부와 기도는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재무 협회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기부는 일반/고급으로 나뉘며, 기부 시 연맹 자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가입 다음날 05:00부터 연맹 기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기도 시 연맹 공헌도, 개인 명망, 연맹 명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

1-2-2. 연맹 랭킹

- 연맹 랭킹은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명예의 전당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랭킹은 연맹 명망에 따라 결정되며, 매달 마지막 날 20:45에 연맹 랭킹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경매품 보상은 연맹 경매장에 자동으로 등록되어 경매가 진행됩니다.

- 개인 랭킹은 개인 명망에 따라 결정되며, 매달 마지막 날 20:45에 개인 랭킹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주간 혜택은 [개인 랭킹] > 오른쪽 하단 [주간 혜택]을 통해 수령할 수 있으며, 매주 월요일 05:00에 초기화됩니다.

- 개인 랭킹 보상은 연맹을 탈퇴한 상태에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로스트 템플 각 층의 랭킹은 클리어 난이도 및 전투력에 따라 결정됩니다.



1-3. 연맹 퀘스트

- 연맹 퀘스트는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이벤트 홀] > [연맹 퀘스트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퀘스트는 매일 5회 무료로 진행할 수 있으며, 진행 횟수는 매일 5:00에 초기화됩니다.

- 연맹 퀘스트는 군단 / 길드 퀘스트와 일일 횟수가 공유되며, VIP1 이상부터 다이아를 사용하여 일일 최대 4회까지 진행 횟수를 추가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- 추가로 구매한 횟수는 군단/연맹 퀘스트와 공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- 추가로 구매한 횟수를 소진하지 않은 경우 매일 05:00 횟수 초기화 시 사라집니다.

- 연맹 퀘스트는 S/A/B/C 4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등급별 원하는 퀘스트 수락 후 완료 시 행운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퀘스트 행운도 1,000 달성 시 행운 퀘스트가 오픈되며, 행운 퀘스트 완료 시 천무 뮨 등 희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행운 퀘스트 오픈 시 24시간 동안 진행할 수 있으며, 시간 내 완료하지 못할 시 사라집니다.

- 행운 퀘스트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연맹 퀘스트를 진행하여 행운도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퀘스트 보상으로 뮨, 연맹 공헌도, 천상/천무 육성 아이템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, 퀘스트 등급이 높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

1-4. 로스트 템플

- 로스트 템플은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이벤트 홀] > [로스트 템플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매주 월요일, 목요일 20:30 ~ 20:45에 로스트 템플 콘텐츠가 진행됩니다.

- 로스트 템플은 각 층마다 클리어 조건이 다르며, 일정 클리어 조건 달성 시 일반/어려움/지옥 3단계 난이도가 순차적으로 오픈됩니다.

- 로스트 템플 각 층마다 전용 액티브/패시브 전술이 있으며, 일정 클리어 조건 달성 시 다양한 전술이 오픈됩니다.

- 연맹장과 부연맹장만이 콘텐츠 진행 시간 동안 액티브/패시브 전술을 직접 선택하여 로스트 템플에 보다 전략적으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.

- 액티브 전술은 쿨타임이 존재하며, 연맹 관리자 부재 시 전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
- 패시브 전술은 로스트 템플 도전 시 자동으로 적용되며, 연맹 관리자가 선택하지 않은 경우 미적용됩니다.

- 로스트 템플 각 층은 난이도가 높을수록 몬스터와 특수 옵션의 난이도가 대폭 증가합니다.

- 로스트 템플에서 뮨, 천상, 천무, 연맹 자금, 연맹 공헌도, 연맹/개인 명망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,

  클리어 등급이 높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

1-5. 연맹 전장

- 연맹 전장은 게임 내 오른쪽 상단 [연맹] > [연맹전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매주 수요일, 토요일 20:20 ~ 20:45에 연맹 전장 콘텐츠가 진행됩니다.

- 로스트랜드 진영 세력에 따라 자동으로 매칭되어 질서 진영 연맹과 혼돈 진영 연맹의 전장이 시작됩니다.

- 연맹 전장은 예선전, 결선전, 번외 경기로 진행되며, 예선전 종료 후 양쪽 진영의 TOP 16이 결선전에 진출하여 총 5라운드를 진행합니다.

- 결선전에 미진출한 연맹은 번외 경기가 진행됩니다.

- 연맹 전장은 전장 내 연맹 자원 점수를 모아 지정된 점수를 먼저 획득하거나 경기 종료 시 더 높은 포인트를 획득한 연맹이 승리합니다.

- 연맹 자원 점수는 전장 입장 후 화면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전장 내 석상 거점 점령 시 초당 연맹 자원 점수가 상승하며, 5개의 각 점령지마다 상승하는 점수가 다릅니다.

- 점령지를 점령한 연맹이 바뀐 경우 점령 거점에 무적 보호 효과가 발동되어 일정 시간 동안 재점령이 불가능합니다.

- 전장 내 중앙에 봉인된 보스 몬스터는 전장 시작 5분 후 다양한 보상과 함께 깨어납니다.

- 중앙에 위치한 보스 몬스터를 공격할 때 마다 개인 포인트와 연맹 자원 점수를 획득하며, 최후의 일격을 가할 시 대량의 연맹 자원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전투 룬은 전장 내 랜덤하게 갱신 지역에 나타나며, 유니크와 에픽 두 가지 전투 룬이 있습니다.

# 유니크 전투 룬 – 수집 시 개인 포인트 300을 획득하고, 전투 보너스 및 소량의 연맹 자원 점수를 랜덤 획득합니다.

# 에픽 전투 룬 – 수집 시 개인 포인트 300을 획득하고, 전투 보너스를 획득합니다.

- 연맹 스킬은 연맹 관리자가 전장 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투 스킬 포인트를 소모하여 특정 시간에 구매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- 강력한 연맹 스킬은 상극 관계가 존재하여 상황에 따라 보다 전략적으로 전장을 즐길 수 있습니다.

- 연맹 전장 보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

# 개인 포인트 보상 – 해당 시즌 중 연맹 전장 참여로 누적된 개인 포인트가 

일정 점수 1,000/7,500/15,000/22,500/30,000 달성 시 연맹 전장 종료 후 각 점수에 해당하는 보상을 획득합니다.

개인 포인트 보상은 시즌 내 1회에 한해 우편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# 연맹 경매 보상 – 전장 종료 후 전장 결과에 따라 연맹 경매 보상을 획득합니다.

# 주간 랭킹 보상 – 매주 일요일 21시 연맹 전장 랭킹에 따라 보상을 획득합니다.

# 결선 랭킹 보상 – 연맹 시즌 종료 시 예선전/결선전 순위 랭킹에 따라 보상을 획득합니다.



1-6. 연맹 경매장

- 연맹 경매장은 게임 내 오른쪽 하단 [경매] > [연맹 경매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연맹 경매장은 로스트 템플 및 연맹 전장 종료 후 오픈되어 30분동안 진행됩니다.

- 로스트 템플 및 연맹 전장에 참여하여 개인 포인트 1,000 이상 달성한 연맹 구성원만이 입찰과 배당금 획득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

- 각 시즌 마지막날 연맹 랭킹 경매가 진행됩니다.

- 경매 참여 시 연맹 공헌도가 먼저 차감되고, 차감된 연맹 공헌도 초과 혹은 경매 실패 시 차감된 연맹 공헌도는 반환됩니다. 

- 경매 잔여 시간이 3분 미만에 입찰자가 있을 경우 잔여 시간이 3분으로 초기화됩니다.

- 연맹 경매는 입찰 연장 등을 고려하여 22:00에 완전히 종료되며, 완전 종료 시간이 3분 미만일 경우에는 입찰자가 있어도 잔여 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.

- 연맹 경매 배당은 22:00에 시작되며, 자격이 있는 연맹 구성원은 연맹 경매 화면에서 배당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 

- 기간 내 수령하지 않은 연맹 경매 배당금은 우편으로 발송됩니다.



# 2. 천상

- 천상 티어에 따라 주어지는 명예와 힘을 만끽하라!

- 천상은 게임 내 오른쪽 하단 [천상] > [천상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은 연맹 콘텐츠가 오픈된 서버의 캐릭터 500레벨 달성 시 오픈됩니다.

- 천상은 10개 티어로 나뉘며, 1티어는 천상 콘텐츠 오픈 시 조건 및 비용 없이 해제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은 이전 티어 천상 각성 시 천상 결정을 소모하여 다음 티어의 천상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 결정은 연맹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 활성화 후 각 부위별 총 7개 슬롯에 영혼 표식을 장착할 수 있으며, 영혼 표식은 에픽/유니크/레전드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
- 영혼 표식은 합성, 연맹 전장, 연맹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게임 내 오른쪽 하단 [제작] > [합성] > [아이템]에서 푸른빛 성령을 재료로 사용하여 영혼 표식 합성을 진행할 수 있으며, 푸른빛 성령은 연맹 퀘스트, 로스트 템플, 연맹 전장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영혼 표식은 천상 티어와 동일한 티어를 장착할 수 있으며, 장착 시 옵션이 증가합니다.

- 영혼 표식 교체 시 같거나 더 높은 등급의 영혼 표식으로만 교체할 수 있으며, 해제할 수 없습니다.

- 천상은 사용하지 않는 해당 시즌의 영혼 표식을 재료로 소모하여 영혼부여 시 레벌업할 수 있습니다.

- 영혼부여 재료로 사용되는 영혼 표식의 등급에 따라 획득하는 EXP가 다르며, 등급이 높을수록 천상 레벨업에 필요한 더 많은 EX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 레벨이 높을수록 옵션이 증가합니다.

- 영혼 표식 유니크/레전드 등급을 각 3개/7개 장착 시 각 등급과 활성 개수에 해당되는 세트 효과가 활성화됩니다.

- 영혼 표식 7개 부위 모두 유니크 등급 이상 장착 시 천상 각성하여 강력한 특성 스킬과 천상 칭호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 특성 스킬은 공격 대상보다 해당 시즌의 나의 천상 티어가 높으면 효과가 2배로 적용됩니다.

- 천상 각성 시 천상 공명이 오픈되며, 천사 결정을 소모하여 공명 시 공명 옵션과 특성 스킬 레벨이 증가합니다.

- 천사 결정은 연맹 전장, 연맹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천상 칭호는 로스트랜드 및 연맹 콘텐츠 내에서 캐릭터명 좌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해당 시즌의 각성된 천상 중 최고 티어의 칭호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.



# 3. 천무

- 신의 힘이 담긴 천무의 힘을 마스터하라!

- 천무는 게임 내 오른쪽 하단 [천상] > [천무]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천무는 연맹 콘텐츠가 오픈된 서버의 캐릭터 500레벨 달성 시 오픈됩니다.

- 천무는 총 5개의 무기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천무 아이템을 소모하여 활성화 시 다양한 옵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천무는 연맹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, 천벌의 검 천무는 연맹 상점에서 시즌 내 1회에 한해 무료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천무는 천무 파편이나 천무 수정핵을 소모하여 레벨업할 수 있으며, 레벨업 시 천무 옵션이 증가합니다.

- 천무는 각 순수한/신성한/신실한 영혼을 소모하여 3번 각성할 수 있으며, 천무 각성 시 옵션이 대폭 증가하고 천무 각성 특성 스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천무 각성 특성 스킬은 유니크/레전드 등급으로 나뉩니다.

- 순수한 영혼은 로스트 템플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게임 내 오른쪽 하단 [천상] > [천무] > [뮨]에서 각 천무에 총 5개의 뮨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.

- 뮨은 에픽/유니크/레전드 등급으로 나뉘며, 자유롭게 교체 및 해제할 수 있습니다.

- 각 천무에 동일한 뮨을 중복 장착할 수 있습니다.

- 뮨은 로스트 템플, 연맹 상점, 연맹 퀘스트, 연맹 전장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- 뮨 조각을 소모하여 뮨 강화 시 해당 뮨 레벨이 증가하며, 레벨이 높을수록 옵션도 증가합니다.

- 뮨 레벨은 교체 시 계승되지 않습니다.

- 뮨 조각은 게임 내 오른쪽 하단 [천상] > [천무] > [뮨] > [뮨 인벤] > [뮨 분해]에서 사용하지 않는 뮨 분해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

- 뮨은 태양/달/땅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, 등급에 상관없이 각 세트를 3개/5개 장착 시 장착 개수에 해당하는 세트 효과와 뮨 특성 스킬이 활성화됩니다.



# 4. 일부 오류 수정 및 변경 사항

- 일부 UI를 벗어난 텍스트와 오탈자 및 어색한 문장이 수정되었습니다.

- 파티 신청 목록에서 캐릭터 레벨이 천사 화신 티어 및 레벨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.

- 700레벨 이상 월드보스의 보상 정보에서 미스릴 결정 아이템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.



감사합니다.